UTP / STP / FTP 케이블의 종류
안녕하세요 박군 입니다.!
별로 궁금해하지 않겠지만 제가 궁금해서 제가 헷갈려서 내용 정리를 하기 시작한 내용입니다.
통상적으로 UTP 케이블 혹은 랜선이라고 하면 단순히 한 종류만 있는 줄 알고 계실 텐데 그게 아니라 관련 업계에 있는 분들이나 통신공사를 좀 해보신 분들이라면 어느 정도는 충분히 숙지하고 감을 좀 잡고 계실 겁니다!!
위 3가지 제품이 대략적으로 무슨 뜻인지 먼저 짚어보고 가실게요~~~!!!
1. UTP = Unshield ( 감싸지 않은 ) Twisted - Pair ( 쌍으로 꼬인 선 )이라는 뜻입니다.!!
- 선을 꼬아서 놓은 이유는 선에 전류가 흐를 때 전파간섭이 생기게 되는데 서로의 간섭을 줄이기 위해서 라고 합니다.
2. STP = Shielded ( 감싼 ) Twisted - Pair ( 쌍으로 꼬인 선 )이라는 뜻이겠죠??
-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UTP 구조에! 별도의 피복으로 감싸고 EMI ( 전자파 간섭, 전자파 장애 )를 줄이기 위해서 알루미늄 마일라 테이프 + 편조 차폐를 한 제품입니다.
3. FTP = Foil Screened ( 은박으로 감싼 ) Twisted - Pair ( 쌍으로 꼬인 선 )입니다!!
- 실드는 별도로 되어있지 않고 알루미늄 은박이 4가닥의 선을 감싸고 있는 케이블입니다.
이제 슬슬 어려워지기 시작하죠??
네 맞습니다. 어렵습니다. 거기다가 요즘은 조금 복합적인 사양의 제품들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지금까지 서술한 내용은 사용하기 시작한 지 오래된 케이블이고요.
이제 신상의 구조를 간단하게 한번 보고 마무리를 지어볼게요!!
자! 놀라지 마세요!!
조금 더 어려워졌죠? 그래도 너무 낙담하진 마세요~ 다시 한번 보게 되면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
아이고 일하고 와서 다시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이렇게 정리하고 있으니까 눈이 너무 뻑뻑해지네요!!
항상 코로나 조심하시고요!! 그리고 항상 행복하시길!!!
ps. 다음 시간에는 utp케이블 카테고리 별로 나누게 되는 기준을 가지고 오도록 하겠습니다.!!!